국내은행 산업의 해외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내은행들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 구조조정과정에서 대거 해외점포를 정리한 후 경영합리화에 중점을 두는 소극적인 경영으로 해외진출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다가 2∼3년 전부터 다시 늘리고 있다. 진출지역도 선진국보다는 신흥국 중심으로, 해외점포의 영업도 국내기업의 해외지사 및 현지법인, 그리고 해외교포 등과의 거래에서 현지인을 대상으로 현지화 전략으로 바꾸고 있다. 그렇지만 금융 산업이 제조업보다 고부가가치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국내금융 산업의 해외직접투자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 1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 4 1. 연구방법 = 4 2. 연구의 범위 = 5 3. 연구의 구성 = 6 제 2 장 금융 산업 해외진출의 이론적 고찰 = 7 제1절 금융 산업 해외진출의 배경과 중요성 = 7 1. 금융 산업 글로벌화의 의미와 배경 = 7 2. 금융 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 13 3. 금융 산업 해외진출의 중요성과 과제 = 21 제2절 선행연구의 비교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