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동아시아국가와 FTA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1980년대 초, 중국 개혁개방정책의 총설계사인 덩샤오핑(邓小平)당시 군사위 주석은 향후 70년간 중국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당시 제시되었던 3단계 장기발전전략은 제3세대인 장쩌민(江泽民)에 이어 제4세대 지도부인 후진타오(胡锦涛)주석, 원자바오(温家宝)총리로 이어지면서 큰 변화 없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지금까지 중국경제는 개혁ㆍ개방 후 30년간 연평균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