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경제관계와 자유무역협정(FTA)에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미국의 금융사태가 세계 각국 경제에 즉시 일파만파 영향을 미치는 교훈을 새기며, 경제적 국경제거인 자유무역협정중 한국과 중국의 FTA 추진의 다양한 이슈들을 체계적으로 점검하고자 한다. 최근 세계경제가 관세 및 무역에관한일반협정(GATT)체제에서 세계무역기구(WTO)체제로 전환 후 유럽통화동맹(EMU)의 결성,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의 미주자유무역지대(FTAA)로의 확산, ASEAN 자유무역지대(AFTA)확대 등으로 배타적인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 3 1. 연구의 방법 = 3 2. 연구의 구성 = 4 제 3 절 선행연구 분석 = 4 제 2 장 한·중 경제 관계의 일반적 고찰 = 8 제 1 절 한·중 경제관계의 현황 및 특성 = 8 1. 한·중간 교역현황 = 8 2. 한·중간 투자현황 = 11 3. 한·중 경제 관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