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발권 수수료 제도 변화가 여행업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국의 항공시장은 국적항공사인 K 항공이 설립된 1969년 이후 40년간 세계 10위권의 경제 규모를 지닌 국가의 위상과 함께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특히 지난 1989년 해외여행 완전 자유화 이후 급격하게 시장 규모를 확대하였으며 2007년말 기준으로 한국의 출입국자 규모는 2천만 명에 이르는 등 규모면에서 기록적인 성장을 나타냈다. 국적항공사는 그동안 9%의 국제선 항공권 발권수수료를 지급하여 왔으며, 여행사들은 수수료를 주 수입원으로 하여 시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