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와 남동공단의 클러스터를 통한 발전방안 연구=

Abstract

최근 전 세계가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세계화가 가속화 되면서 국경의 틀이 없어지고 자본의 이동이 자유로운 상태가 됨으로써 기업 간의 국제적인 교역을 가능하게 하였다. 다국적기업들은 이윤추구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막대한 투자를 하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다국적기업들은 국제적으로 투자하기 좋은 환경으로 자본을 이동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세계화·정보화·지방화의 시대를 맞아 세계최고의 IT인프라를 갖춘 동북아 IT 경제활동의 중심지로 발돋움 하고자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 2. 선행 연구 분석 = 3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5 Ⅱ. 클러스터 이론 및 사례 고찰 = 7 1. 클러스터 개념 및 필요성 = 7 2. 클러스터의 분류 = 10 3. 클러스터 유형 = 12 4. 유형별 국내외 클러스터 사례 = 13 5. 클러스터의 발전전략 및 유의사항 = 28 Ⅲ.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와 남동공단의 현황 및 문제점 = 31 1. 인천경제자유구역의 계획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