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황해권 항만의 포트 코피티션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의 해운·항만산업은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에 따른 무한경쟁과 중국의 고도 성장, 그리고 신흥국의 부상에 따른 항로 재편 등과 같은 급격한 환경변화에 직면해 있으며, 이에 따라 해운·항만산업 주체들은 여러 가지 형태의 전략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환황해권 항만에 있어서도 중국의 급성장으로 인해 주변 항만의 물동량이 급증하고 있으나, 갑문에 의존하는 인천항의 수심이 깊지 못하다는 이유로 평택·당진항을 수도권 대체항만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추진하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 Ⅱ. 코피티션의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 3 1. 코피티션의 개념 및 특성 = 3 2. 코피티션의 목적 및 유형 = 5 3. 선행연구 검토 = 7 Ⅲ. 해운·항만산업의 환경변화와 코피티션 사례 = 10 1. 선박의 초대형화와 고속화 = 10 2. 선사의 글로벌 제휴 확대 및 터미널운영업체의 통합화 = 14 3. 항만산업에서의 코피티션 전략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