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FTA 추진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들어 중국은 세계경제의 흐름, 즉 세계화의 흐름속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지역경제협력내지 통합의 움직임을 주시하며 지역경제협력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중국은 ASEAN과의 FTA 협상을 주도하여 체결하였다. 2002년 11월 4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개최된 ASEAN+3 정상회담에서 ASEAN과 중국 정상들은『ASEAN과 중국간 종합적 경제협력에 관한 프레임웍 협정』에 서명했다. 이 협정은 ASEAN과 중국이 어떻게 경제협력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