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중국 수출구조의 분석

Abstract

한국의 대외수출에서 중국의 비중이 부단히 상승하면서 한국경제의 중국의존도가 심화되어가고 있다. 본 논문은 날로 심화되는 한중 경제관계 속에서 한국의 대중국 수출구조에 대하여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중심으로 원자재, 자본재, 소비재, 기타로 나누어 각자의 증감부분에 대하여 shift-share analysis 방법을 응용하여 한국수출효과, 산업성장효과, 중국시장효과 세 요인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한국의 대중국 수출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