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졸자의 노동시장 이행에 관한 실증연구: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 졸업자들의 첫 노동시장 이행 성과를 성공률, 취업기간, 임금차이의 세부분으로 나누어 분석 하는 것에 있다. 개인에게 있어서 대학졸업 후 첫 번째로 획득하는 일자리는 향후 그 사람의 생애를 통해 획득하게 되는 사회적 지위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개인의 첫 노동시장 이행 성과에 대한 요인 분석은 우리나라 노동시장에서의 불평등을 포함한 사회불평등 구조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함의를 갖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대졸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