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수출입에 의한 직간접 에너지소비에 관한 연구: 1990-2000=

Abstract

무역규모가 크고 에너지자원이 절대 부족한 한국은 에너지 저소비형 제품 및 서비스를 수출하고 에너지 다소비형 제품 및 서비스를 수입하는 것이 국가에 유리하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1990~2000년 기간 동안 수출입에 의한 산업별, 에너지제품별 직, 간접 1차 에너지소비를 추정하고, 한국의 수출재와 수입대체재 간의 에너지집약도를 비교하여 실제로 한국이 에너지부존도에 따른 무역패턴을 보였는지에 관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한국의 수출입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