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최적 물가 목표관리 준칙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지아노니와 우드포드(Giannoni와 Woodford, 2003)의 소규모 동태적 일반균형 모형에 의하여 한국의 통화정책 전달경로의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이로부터 통화정책의 목표함수인 사회손실함수의 가중치를 추정하는데 있다. 지아노니와 우드포드는 인플레이션의 관성, 물가와 임금의 경직성, 소비습관의 지속성 등을 포함한 소규모 동태적 일반균형 모형을 수립하고, 미국에 대하여 유사한 연구를 한 바 있다. 이 연구는 같은 연구를 한국에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