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품질신호에 대한 연구:

Abstract

광고는 잠재적 기업의 진입비용을 높임으로써 기업들 간 경쟁을 저하시키는 한편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과 같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장이 가지고 있는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긍정적인 측면 또한 지니고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광고가 가지고 있는 후자의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광고가 제품품질의 신호역할을 하는지의 여부에 대하여 2004년부터 2006년 사이에 개봉 된 한국영화들을 대상으로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특히, 영화산업을 대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