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변수가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논문은 주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포함하여 금리, 유동성, GRDP, 고용율 등의 거시경제 주요 변수와 주택매매가격지수, 주택전세지수가 주택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이론적·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주택시장을 분석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부동산 시장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지역별 부동산 가격과 거시경제변수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거시경제변수의 변화에 따른 지역별 부동산 시장의 파급효과를 예측하고, 부동산 시장 동향을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