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노동의 성격에 관한 실증연구:

Keywords 비정규노동, 해저드 분석, 정규직화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비정규노동의 성격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핵심적으로 크게 세 가지 연구주제를 다루고 있다. 첫째, 우리나라에서 비정규노동은 누가 되고, 어디에서 많으며, 왜 존재하는가에 대한 것이다. 비정규노동의 선택이 노동자들의 자발적 선택의 결과인지, 아니면 노동수요측 요인에 해당하는 노동시장 유연화가 확산된 결과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비정규노동자는 어느 정도 정규직에 비해 나쁜 일자리에 해당하는지, 왜 나쁜 일자리에

Description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 1 제 2 절 논문의 목적 및 구성 = 3 제 2 장 비정규노동의 정의와 구성 = 6 제 1 절 비정규노동의 정의 = 6 제 2 절 비정규노동의 규모 논쟁 = 10 제 3 절 비정규노동의 통계적 분류 방식 = 13 제 4 절 비정규노동의 규모와 구성 = 16 제 3 장 비정규노동의 결정요인 = 22 제 1 절 비정규노동의 결정요인에 대한 이론적 논의 = 22 1. 자발적 선택 가설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