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특성을 반영한 지역축제 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Abstract

우리나라의 지역문화축제는 1995년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이후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현재 문화관광부에 보고된 공식적인 축제는 총 900여개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지역문화 자원들이 축제를 통해서 긍정적인 평가도 이루어내지만 때로는 체계적이지 못한 축제로 인해 소비성 또는 일회성 행사로 되기도 하여 부정적인 면으로도 나타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문화축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볼 때 축제가 잘된 지방자치 단체들 간의 경쟁을 유발하게 함으로서 지역주민의 화합을 이끌어 내기도 하고 문화상품 및 지역특산품 등의 개발에 투자하게 함으로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지역문화축제의 사회적 영향에 비쳐 볼 때, 지역이미지 개선과 새로운 지역문화의 창출,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응집력과 추진력을 유도해 내려는 움직임이야말로 지역발전을 위한 핵심이 되었다. 지역문화축제 관련 연구자들이 지역문화축제의 다양한 속성상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아야 하고 그 결과적으로 경제적 ․ 문화적 ․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한 지역문화축제의 축제브랜드이미지가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브랜드디자인의 기능적 역할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인 접근이 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인천지역축제의 사용된 축제디자인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개선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천시에서 개최되는 축제에 디자인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하며 이에 연구에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제1장에서 연구과제의 일반적 현상과 문제점을 근간으로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고, 제2장에서는 이론적 개념을 정립할 수 있는 선행연구와 문헌을 확인하여 지역문화축제 이론적 고찰과 이를 통해 축제의 본질과 지역축제의 개념 그리고 지역축제의 현황을 분석하여 연구 배경을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인천시 지역축제 및 디자인 사례를 조사하여 인천시 축제의 개요 및 평가를 살펴보고 지역축제 디자인이 지역축제의 특성과 이미지를 어떻게 시각적으로 표현되었는지 가치분석을 통해 지역축제 브랜드로서 인지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축제 디자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지역문화의 이념화, 모든 구성원의 문화적 이해와 비젼을 공감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것이 지역축제에 독창적 축제브랜드디자인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다. 제4장에서는 인천시 축제 디자인브랜드 사례를 살펴 본 결과를 토대로 축제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기대효과와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축제브랜드디자인 가치와 그리고 축제에 대한 시각적 표현과 다변화되고 있는 인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