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반케(Vanke)사의 브랜드 이미지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21세기 현재에 주택개발 산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다른 여러 나라 보다 상업적인 주택 산업을 늦게 시작한 중국의 주택산업도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을 거쳐 '가치부여의' 시대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정체성은 일상생활의 의·식·주·행 또한 정신적인 소비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이제 주택은 단지 사람의 거주공간일 뿐만 아니라 정체성의 구성요소이기도 한다. 또한 주택을 상품으로 보기시작하면서 일반 소비제의 상황에서 나타나는 현상과 비슷하게, 주택산업분야에서도 오늘날 기업 간의 기술 격차가 해소되면서 그의 기능성의 차이는 찾아보기 힘들게 되었다. 더불어 소비자가 주택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시하던 요소인 지리적 위치는 교통의 발전에 따라 중요성은 점차 감소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시대의 주택역시 새로운 방식으로 재정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주택산업에 있어 기업들이 단지 주택의 지리적 위치나 그 기능만을 강조한 기존의 전통적 마케팅 수단의 효력은 이미 상실되기 시작했다. 여기서 주택산업에서도 브랜드의 중요성이 크다는 가정 하에서 본다면 제품과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주요한 매개체인 ‘브랜드 이미지’는 결정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주택산업에 있어 브랜드 이미지의 중요성을 제기하여 연구대상인 반케사의 브랜드 이미지의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반케사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연구의 토대로 그 동안의 중국 근대의 주택 문화의 추이 및 역사 그리고 중국의 주택개발기업의 경쟁 상황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시점에서 반케사의 브랜드이미지 개선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반케사의 브랜드 이미지 현황 분석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다음과 같다. 첫째, 브랜드 수가 너무 많다. 둘째,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일관성이 없다. 셋째, 반케라는 기업 브랜드보다 개별적인 주택 브랜드의 인지도가 떨어진다. 넷째,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문화적인 정체성이 불분명하다. 이 분석 결과에 따라 연구의 결론으로 반케사의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해보았다. 반케사가 앞으로 발전할 방향에 근거하여 반케사의 브랜드 시각적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세 단계로 나누어 제시하고자 한다. 반케사는 중국에서 주택개발기업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전략은 중국의 대부분 주택 기업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반케사의 이미지에 대한 연구와 디자인 가이드라인 제시는 반케사뿐만 아니라 중국의 주택산업에 큰 의미를 지닐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