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n Efficiency of Global Logistics Industry/

Abstract

세계화를 통해 글로벌 공급사슬은 더욱 복잡해지고, 고객들은 모든 물류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고 있으며, 이는 한 기업을 통해서 범위와 규모의 경제를 실현시키고자 하고 있다. 이에 따른 고객들은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에 대해서 가격뿐만 아니라 운영적인 측면에서 높은 효율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Data Envelopment Analysis를 통해 전세계 물류산업의 효율성의 추이와 비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5개년간 세계의 물류산업의 효율성은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었으며, 비효율성은 규모에 의한 비효율성보다는 순수기술효율성에 의해 나타난 비효율성에 의해서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대기업에 의한 비효율성보다는 중소형 기업들에 의한 비효율성이 더욱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비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인 요소를 살펴보면, 우선 세계화는 비효율성에 영향을 주고 있다. 세계화의 요소 중에서는 경제적인 요소보다는 전반적인 세계화 정도가 더 영향을 미쳤으며, 인프라와 관련되어서는 인력, 금융적 지원, 기반 등 소프트웨어적 측면의 영향력이 더 유의했으며, 법제도적인 측면에서는 집행의 투명성, 법제도의 효과가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혀냈다.

Description

Ⅰ. Introduction = 1 1. Purpose of research = 1 Ⅱ. Methodology = 4 1.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 5 1.1 Using terms in DEA = 5 1.2 Data Envelopment Analysis = 6 2. The Tobit model = 14 2.1 General model = 14 2.2 The Censored Regression (Tobit) Model for second stage of DEA = 17 3. Analysis of Variance (ANOVA) = 21 Ⅲ. Literature Review = 26 1. Definitions of Logistics = 26 2. Definitions of Logistics services = 28 2.1 Council of Supply Chain Management Professionals (CSCMP) = 28 2.2 Korean Goods distribution Promotion Act = 29 2.3 United States Trade Representative = 31 2.4 Japan = 33 2.5 China = 33 3. Scope of Logistics Industry = 33 3.1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 35 3.2 Legal approaches to Logistics Industry = 38 4. Recent Trends in Logistics Industry = 42 4.1 Logistics integrated services ?C Third party logistics = 42 4.2 Air transportation Industry = 43 4.3 The Shipping Industry = 47 5.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in the logistics industry = 50 5.1 DEA and Second Stage in the industry = 53 Ⅳ. Selection of Variables and Data collection = 56 1. Variables of DEA = 56 1.1 Available input and output measures = 57 1.2 Test of adequacy - Correlations and regression analysis = 59 2. Vari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