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Analysis of the Korea's logistics industry with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 and Analytic Network Process (ANP)/

Abstract

동북아 지역의 경제 규모 및 교역량이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대됨에 따라 동북아 지역의 물류네트워크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그러나 대외적으로 물류산업의 환경이 격변하는 상황에서 동북아 물류중심지화를 지향하는 우리나라 물류산업의 경쟁력은 선진국 또는 선진물류기업에 비해 매우 취약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효율성 분석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자료포락분석 (Data Envelopment Analysis) 과 다기준 의사결정 기법인 ANP (Analytic Network Process) 방법을 결합한 모델을 통해 개별 물류기업들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효율성 측정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DEA-ANP 기법을 이용하여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우리나라 물류 산업의 상대적인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효율성 분석을 위해 투입변수로 종업원수, 고정자산, 자본총계, 운영비용을 사용하였고 산출변수로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2003년부터 2005년 3개년간의 우리나라 물류산업 전체의 효율성은 0.175로 대부분의 물류 기업들은 현재의 비효율을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의 DEA-CCR모형을 사용하여 도출된 효율성 값보다 DEA-ANP 결합 모형을 사용하여 도출된 효율성 값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DEA-CCR모형이 가지고 있는 효율성 과다 측정의 문제를 DEA-ANP 모형이 어느정도 개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전체 물류 산업내에서 효율성이 가장 높은 업종은 해상운송업으로, 3개년 효율성 평균이 0.3692 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는 고정자산을 제외한 투입변수의 과다투입 정도가 다른 사업에 비해 적었기 때문이다. 물류산업 전반에 걸쳐 대부분의 투입물이 과대투입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대투입의 정도는 점점 줄어들고 있어 우리나라 물류산업의 효율성이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매출액이 높은 기업의 경우 효율성이 높게 나타났다. 3개년 평균 매출액을 기준으로 상위 30대 기업의 효율성을 비교해본 결과 전체평균인 0.175보다 높은 0.3178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물류 산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원감축을 통한 종업원수의 과다투입을 줄여야 한다. 또 물류 업체의 대형화 및 전문화를 통해 기업 규모 및 서비스 영역을 늘리고 .지속적 투자를 통한 매출액 증대가 필요하다. 이는 향후 발생할 국제 물동량 증가를 대비하는 노력이 된다. 활발한 해외 진출을 통해 해외 물류 수요를 적극적으로 유치하여 향후 경쟁력 발전의 기틀로 삼아야 할 것이다.

Description

Ⅰ. Introduction = 1 1.1 The back ground and the purpose of the research = 1 1.2 The scope and method of the research = 3 1.3 The organization of the paper = 3 Ⅱ. Literature review = 5 2.1 The Research on methodology = 5 2.1.1 ANP (Analytic Network Process) = 5 2.1.2 DEA (Data Envelopment Analysis) = 6 2.1.2.1 The basic model of DEA : DEA-CCR = 6 2.1.2.2 The weight restriction model of DEA:DEA-Assurance Region = 7 2.1.3 A synthesis of ANP and DEA-AR : DEA- ANP = 8 2.2 The research on efficiency evaluation = 9 2.3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search = 11 Ⅲ. Methodology and the Data = 13 3.1 Methodology = 13 3.1.1 ANP = 13 3.1.2 DEA = 15 3.1.2.1 The basic model of DEA = 15 3.1.2.2 DEA-Assurance regions (ARs) = 18 3.1.3 A synthesis of ANP and DEA-AR : DEA-ANP = 21 3.2 The data to estimate the DEA-ANP model = 22 3.2.1 Sample selection = 22 3.2.2 Input and output factors = 23 3.2.3 The data = 25 Ⅳ. Estimation Results = 27 4.1 The results of ANP analysis = 27 4.2 The results of efficiency measurement = 31 4.2.1 The efficiency of logistics industries = 31 4.2.1.1 The efficiency of overall industries = 31 4.2.1.2 The efficiency of sub-industries = 34 4.2.2 Efficiency by groups = 36 4.2.2.1 Sales-Top 30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