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rovement Strategies of Inbound Logistics for Automobile Industry/

Abstract

자동차 산업은 매우 복잡한 공급 체인을 가지고 있는 분야이다. 특히, 수백여개의 1차 부품업체들을 구성하고 있는 부품 조달 부분은 그 복잡성이 훨씬 크다. 따라서 본 연구는 부품업체들의 적시납입의 장애요인을 파악하고 물류형태에 따른 성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조달물류 전반의 현황 파악과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최근 들어, 완성차업체들은 효율적인 부품공급을 위한 조달물류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조달물류관리의 주체가 부품업체에서 완성차업체로 이전되는 추세를 보여준다. 부품업체들의 물류관리형태별로 살펴보면, 자사물류와 3자물류로 나눌 수 있다. 자사물류방식의 문제점은 너무 많은 운송주체들이 부품을 납입하여 완성차공장의 혼잡과 비효율성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류업무의 외주여부와 성과측정관리수준에 따라서 실제물류성과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설과, 물류의 외주여부에 따라 물류성과측정관리수준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부품업체의 규모에 따라 물류성과측정관리수준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물류를 외주하는 업체의 경우 자사처리하고 있는 물류업체에 비해 물류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물류성과측정을 잘하고 있는 기업군이 실제물류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물류성과측정 관리가 기업의 성과향상을 위해서 매우 중요함을 의미한다.

Description

Chapter 1. Introduction = 1 1.1 Research Background and Objectives = 1 Chapter 2. Background Review = 3 2.1 Inbound Logistics in Automobile Industry = 3 2.2 Logistics Performance Evaluation = 5 Chapter 3. Methodology = 8 3.1 Variable = 8 3.1.1 Supplier's type of logistics = 8 3.1.2 Company size = 8 3.1.3 Logistics performance evaluation = 9 3.1.4 Actual logistics performance = 10 3.2 Research Hypothesis = 11 3.3 Statistical methodology = 12 Chapter 4. Current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Inbound Logistics in Automobile Industry = 14 4.1 Automobile Component Suppliers in Korea = 14 4.2 Features of Logistics in Automotive Industry = 16 4.2.1 Complexity of supply chain = 16 4.2.2 Manufacturer's leading position in supply chain = 16 4.2.3 Problems of logistics cost estimation = 17 4.3 Inbound Logistics Process = 19 4.4 Case Study of Automobile Inbound Logistics Service Provider = 22 4.4.1. Overview of CMF = 22 4.4.2. Inbound Logistics of Renault Samsung Motors(RSM) = 23 Chapter 5. Analysis and the Results = 28 5.1 Sample and Data Collection = 28 5.1.1 The Survey Instrument = 28 5.1.2 Data Collection = 28 5.2 Descriptive Analysis = 31 5.2.1 Number of Supplier's VM customer = 31 5.2.2 The Problems of Supplier = 31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