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화물터미널 이용물동량 추정

Abstract

그동안 지속적인 경제성장 및 수출입 물동량의 증가에 따라 국내 화물 물동량이 급속도로 증가 하였지만 이를 뒷받침할 사회간접자본 및 유통 물류정보 시스템에 대한 투자는 크게 미흡하여 해마다 수십조 원에 달하는 물류비를 우리경제가 부담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화물운송체제의 개선과 더불어 물류비용절감, 운송원가 절감, 운송효율 극대화책임운송체제 구축 및 물류단계별 유통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화물터미널을 중심으로 한 전국적인 거점운송체계의 구축이 시급히 요망되고 있는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화물터미널의 규모와 입지선정의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있는 이용물동량 추정을 목적으로 하였다. 우선 화물터미널 이용물동량 추정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하여 중복물동량발생, 화물터미널경유 비율 100%가정, 기존(또는 계획)시설규모의 영향, 비례 배분불가능 물동량 발생에 관련하여 문제점을 발견 할 수 있었다. 그리고 기존의 휴리스틱한 방법을 벗어나 최적화 기법을 이용하여 문제점과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전국의 모든 화물터미널과의 경쟁적 상황을 고려한 일반화된 화물터미널 이용물동량 추정모형추정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더 나아가서 화물터미널간의 물동량 수송에 그동안 항공산업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허브간 할인율 개념을 도입하였고, 화물터미널 이용에 관한 제도적인 장치와 환적, 하역등 기타 Handling Cost를 포함할 경우를 함께 고려하여 화물터미널 이용물동량을 추정하였다. 그 결과 전국 일반화물 물동량 대비 백분율 기준으로 기존연구에 비하여 이용물동량 추정량이 평균 0.065% 가 증가 한 것을 알 수 있었고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규모의 경제 효과와 비용함수의 가정을 제시된 모형이 잘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