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A-Malmquist 생산성 지수를 이용한 국내공항의 효율성 분석

Keywords deamalmquist생산성지수를이용한국내공항의효율성분석

Abstract

항공 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우리나라는 공항의 경쟁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시설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다양한 정책을 통하여 공항 발전에 힘을 쏟았다. 국내공항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공항에 대해 적절한 정책과 투자가 이루어 졌는지를 평가하고 향후 공항의 정책과 투자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국내공항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측정하고 어떤 요인에 의하여 변화가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DEA-CCR 모형, DEA-BCC 모형, DEA-Malmquist 생산성 지수 모형을 이용하여 2002년부터 2008년까지의 국내공항의 효율성과 생산성 변화 추이를 측정하였다. 또한 총 생산성 지수를 순수 기술적 효율성 변화, 순수 기술 변화, 규모의 효율성 변화로 분리하여 국내공항의 비효율의 원인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투입요소는 활주로 길이, 터미널 면적, 공항 직원 수로 선정하였고, 산출요소는 여객, 화물, 운항횟수로 선정하였으며 연구대상으로는 2008년 현재 운영 중인 공항 중 13개 공항을 선정하였다. 분석을 위해 DEA-Solver Pro 5.0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인천과 제주 등 일부 주요 공항을 제외하고는 지방공항의 효율성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낮은 효율성의 원인이 과도한 투입물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규모의 효율성 또한 인천과 제주를 제외하고는 모두 효율성이 낮게 나타나 공항의 적정 규모 수준의 운영을 통하여 효율성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국내공항의 총 요소 생산성 변화 지수 하락의 주된 원인은 기술적 효율성 변화 지수의 하락 때문이며 기술변화 지수에 의한 영향력은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공항의 생산성은 기술 변화 보다는 공항 자체의 효율성 변화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술적 효율성 변화 지수 하락의 원인은 공항의 무분별한 설립으로 인한 공항 경쟁력 감소, 공항 자체의 낮은 운영 효율성 그리고 공항 이용 수요 감소라고 할 수 있다. 기술적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항공 수요 증가, 공항의 경영효율화,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적절한 정책이 필요하다. 기술 변화 상승폭을 늘리기 위해서는 벤치마킹이나 기술 혁신을 통하여 더 높은 수준으로 기술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국내공항의 규모가 적정수준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으며 낮은 규모 효율성 원인은 공항의 무분별한 시설 감축 및 확충과 시설에 비해 부족한 수요를 꼽을 수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