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을 이용한 RFID 도입성과분석의 프레임워크 개발

Abstract

많은 기업들이 공급사슬관리에 있어 불확실한 도입효과, 관리의 한계와 막대한 투자비용 및 불확실한 투자수익률(ROI)의 문제 등으로 RFID의 도입에 주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자 RFID를 실질적으로 도입하는데 따른 경제성분석을 시도하고, 구체적인 도입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도입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자 하는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연구들은 대부분 이론 중심적인 접근방식이거나 실질적인 도입효과를 분석하기보다 정부주도의 RFID 도입 시범사업의 분석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기업체에서 연구한 연구결과도 대부분의 기대효과를 정성적인 방법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 내에서 RFID 도입의 성과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실질적인 RFID 도입성과 측정방법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 기존의 연구에서 부족하였던 현실성을 확보하고자 현실에서 운영 중인 물류프로세스를 바탕으로 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해 RFID 도입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현실적이고 타당성 있는 RFID 도입효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 S사의 LCD 모니터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LCD 패널 포장 용기인 EPP(Expanded Polypropylene) 박스의 국제 물류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고, 시뮬레이션 실험 결과를 살펴보면 각 거점별 EPP 박스의 재고 가시성과 정확성이 향상되어 부재고 발생의 문제가 해결되었고 EPP 박스의 주문충족률 및 전체 재고 수준이 크게 개선되었다. 지금껏 많은 연구들이 정성적 기대효과나 지엽적인 효과를 제시한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량적 효과를 시스템 전체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