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특성에 맞는 알맞은 공급사슬의 선택과 기업 간의 협력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오늘날 글로벌한 시장 환경에서의 치열한 경쟁, 짧아진 제품 수명 주기, 그리고 고객의 기대 수준 향상 등으로 기업들은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매진하고 있으며, 비용절감과 고객서비스 증진, 공급사슬 구축 등을 통한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더 나아가 기업들은 자사의 경쟁력 뿐 아니라 자사가 포함되어 있는 공급사슬의 경쟁력에 대하여 고려하게 되었고, 이는 이와 같은 환경 아래서 특정 기업 혼자서는 시장 수요를 만족시킬 수 없다는 인식을 반영한 결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공급 사슬을 구축함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성과가 나아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을 Fisher의 모델에 따라 제품의 수요특성에 따라 적절한 공급사슬을 선택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제품의 수요특성에 따라 적절한 공급사슬을 선택했을 경우와 그렇지 않았을 경우에 따라 기업성과가 어떻게 달라지는 가를 알아봄으로써 기업들에게 적절한 공급사슬을 구축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제품의 수요특성과 공급사슬 유형 간의 관계구조를 밝히고 이 관계구조와 기업 간의 협력 정도를 독립변수로 하여 이 변수들이 종속변수인 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 하였다.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Fisher(1997)의 연구를 바탕으로 제품의 특성을 기능적 제품과 혁신적 제품으로 구분하고 이에 알맞은 공급사슬인 효율적인 공급사슬과 반응적인 공급사슬을 적용하였을 경우와 알맞지 않은 공급사슬을 적용하였을 경우의 기업성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기업 간의 협력정도에 따라 협력정도가 높은 기업과 낮은 기업을 구분하여 두 집단이 기업성과에서 어떠한 차이를 나타나는지에 관해서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품의 특성과 공급사슬 유형간의 조화(match)에 따라 기업 성과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적 제품은 효율적인 공급사슬을 가질 때, 혁신적인 제품은 반응적인 공급사슬을 가질 때 기업성과가 더 좋게 나타났다. 둘째, 기업간 협력정도에 따라 제품의 수요특성과 공급사슬 유형의 조화(match)와 기업성과 사이에 영향을 줄 것이란 가정을 검증한 결과, 기능적 제품군에서는 차별적인 효과를 보이지 않았고, 혁신적 제품에서는 생산성과에서만 차별적 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기업들은 자신들의 제품의 특성에 맞는 알맞은 공급사슬을 선택하면 기업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하였다. 또한 기업간 협력이 높으면 기업성과 중 생산성과를 높일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