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C 모형을 이용한 공급사슬보안성과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Keywords bsc모형을이용한공급사슬보안성과의인과관계에관한연구

Abstract

기존에 무역 단계에서만 관심을 가졌던 물류보안이 이제는 제품의 제조단계에서 최종 도착 단계까지의 공급사슬로 범위가 확대되면서 세계 각 국의 물류보안제도가 생겨났고 연구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실질적인 효용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논해지거나 알려진 것이 적다. 본 연구는 공급사슬보안의 활동과 공급사슬보안의 성과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BSC(Balanced Scorecard)의 관점에서 공급사슬보안활동을 제시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해서 공급사슬보안활동과 공급사슬보안성과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함으로써 BSC관점에서 본 공급사슬활동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공급사슬보안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BSC의 학습 및 성장관점, 내부프로세스과점, 고객 관점, 재무 관점에서 7개의 주요 보안활동과 1개의 보안성과(8개의 이론변수), 24개의 세부 활동(24개의 측정변수)들을 제시하였다. BSC의 인과관계 모형을 구조방정식으로 분석을 한 결과, 학습 및 성장 관점의 이론변수인 인적자원관리와 정보시스템관리는 내부프로세스 관점의 이론변수인 시설/화물관리, 보안프로세스, 위기관리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내부프로세스 관점의 보안프로세스와 위기관리 능력은 고객 관점의 이론변수인 보안프로세스와 위기관리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 관점의 보안프로세스와 위기관리능력은 재무적 관점인 물류보안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내부프로세스 관점의 시설/화물 관리는 물류보안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