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조인트 분석기법을 이용한 공급업체 선정 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에서 간과되어오던 시장세분화를 이용한 공급업체 선정에 관한 연구이다. 같은 산업, 같은 품목에서조차 상이한 구매기업의 공급업체 선정 기준에 관해 공급업체가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공급업체의 경쟁력 향상은 구매기업이 원하는 기대치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데에 문제인식을 갖고 연구를 시작했다. 국내 기업에게 품질, 가격, 정시납품, 서비스 수준, 재무적 안정성, 거래관계경험의 6개의 요인과 각 요인별 2~3개의 구체적인 세부기준의 중요도를 평가하도록 제시함으로써 단계별로 보다 정확한 구매기업의 기대치를 파악하고자 했다. 따라서 공급업체는 구매기업의 기대치를 이해하고 구매기업에게 맞추어 개선함으로써 공급업체의 선택 가능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컨조인트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제조와 유통기업, 취급하는 화물의 형태, 회사의 역사, 구매담당자의 경력, 공급업체의 지리적 위치에 따른 공급업체 선정기준의 상이함을 분석했다. 또한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사후 시장분할법으로 시장을 4개의 그룹으로 분류한 후, 각 시장별 공급업체 선정기준의 차이를 분석한 후, 군집별로 구매기업의 성향을 파악했다. 본 연구는 기업의 특성에 따른 사전 시장 세분화 방법을 이용하는 동시에, 개별 응답자의 효용값을 활용한 사후 시장 세분화로 응답자가 공급업체를 선택할 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현실적 정보를 반영하였으며, 향후 공급업체가 기업의 특성에 따른 보다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