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의 공동성과지표 관리를 통한 물류시스템의 효율화방안 연구

Abstract

최근 기업들은 경쟁이 치열해지고 고객들의 요구가 더욱 까다로워지면서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오류 없는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사실 비용과 서비스 수준은 상충관계(Trade-off)이기 때문에 두 가지를 모두 만족시키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최근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매출 확대가 용이하지 않은 상황에서 비용을 늘리기가 쉽지 않아 저비용으로 서비스 수준을 어떻게 하든 올려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지켜야 하는 기업에게는 새로운 방법의 도입이 더욱 절실하다 하겠다. 이러한 시점에 기업의 생존과 영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경영 틀을 크게 바꾸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저비용으로 서비스 수준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러한 급박한 시대적 흐름에도 불구하고 일부 조직에서는 단순히 감각적인 느낌만을 가지고 스스로를 평가하며 환경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수년간 혹은 아주 오랜 기간 동안 똑같은 업무를 하면서 체득한 관행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실무자들은 오랫동안 커다란 문제나 변화 없이 업무를 수행해 오고 있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는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또한 성과를 만들어 내는 조직 구성원들 역시 본인들의 성과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사고방식으로 인해 조직의 구성원들은 경쟁구조 속에서 객관적인 현재의 나의 위치와 수준을 발견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스스로를 평가하는데 있어서도 자신의 성과에 대해서는 관대하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계량화된 정량적인 방법론의 적용보다는 다분히 관행적이고 정성적인 업무 처리방법에 익숙해져 있고 객관성이라는 부분에서도 그 타당성을 확보하기 쉽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행이나 방법론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이 성과지표를 통해 평가하고 관리하는 방법이며 개별지표의 분석 후 이를 종합화한 성과지표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객관적이고 바람직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성과측정은 기업의 공급체인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결정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기업에서는 성과를 각 분야별로 나누어 중요하고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성과지표를 선정하여 측정하고 있다. 그러나 공급체인의 물류프로세스에서 성과지표간의 관계는 더욱 복잡해지고 있기 때문에 상호 연계관계를 측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 기업에서 활용되는 성과지표로는 크게 조직이나 개인과 관련해서 평가하는 지표와 물류운영 프로세스를 평가하는 지표로 구분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