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항만의 비용함수 추정

Abstract

항만에는 다양한 경제적 주체들이 소속되어 있고 그들이 모여 제 역할을 담당하며 그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항만에 관련되어 있는 산업은 고유의 기능인 화물 수송에 관련된 해운업, 입출항 선박지원 사업에서부터 보관창고업 까지 여러 업종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이러한 업종의 분류 속에 여러 경제 주체들이 있으며 이들이 모여 그 맡은바 기능을 할 때, 이러한 운영 주체들에 대한 적절한 조정 또는 조화가 얼마만큼 잘 되고 있는지가 그 항만의 효율성을 결정하는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항만에서는 항만에 관련된 산업의 여러 가지의 기능과 관련 회사들에 대한 조정의 역할을 국토해양부 소속 각 지방해양항만청이 담당하고 있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 항만 운영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각 지방해양 항만청의 비용자료를 토대로 비용함수를 추정해 봄으로써 비용적인 면에서 우리나라 항만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그 운영상의 특징을 연구해 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만의 비용함수를 Cobb-Douglas 함수 형태로 추정해 보았다. 데이터를 모아 정리해본 결과 다음과 같이 항만에 대한 운영상의 특성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부산항은 모든 변수(총 물동량, 안벽연장, 선박입출항, 직원 수) 에서 가장 큰 값을 보였지만 다른 항들은 개별 변수들이 산출량과는 비례하여 증가하지 않았다. 둘째, 여수, 광양항과 울산항은 자본비와 인건비에서 모두 높은 값을 보이지만, 부산항과 인천항의 경우 인건비는 높은데도 불구하고 자본비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비용함수의 추정 결과 첫째, 총비용에 산출량은 거의 영향을 주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요소 가격 중에서는 인건비(w1)와 자본비(W2)가 총 비용에 대해 비슷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