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화물포워더의 항공사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물류활동이 단순 운송기능이 아닌 부가가치 창출에 큰 역할을 하는 활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안전성, 시간단축에 대한 관점에서 다른 어떠한 수단들 보다 우위를 가지고 있는 항공운송에 대한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항공사를 이용한 화물운송의 빈도와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항공화물운송에 있어 항공포워더들과 항공사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 추세에 따라 항공화물포워더들이 항공사를 선택함에 있어서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계층적의사결정기법인 AHP기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현재 항공화물포워딩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현직자들을 대상으로 항공사 선택 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각 요소들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항공사 선택에 관한 요인을 분석하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상위요소는 운송특성, 비용, 서비스 특성 등 세 가지 항목을 선정하였고 그 아래 하위항목으로는 운송특성항목아래 노선의 다양성과 운송스케줄의 신뢰성, 화물운송기들 간의 신속성, 비용항목 아래 저렴한 운송비, 요금 세분화, 서비스특성항목아래 정보서비스, 고객관리, 부가서비스 등 총 8개의 하위항목을 선정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세 가지 상위요소 중 비용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운송특성, 서비스특성 순으로 항공사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로 각 하위항목들에 대한 분석결과를 보자면, 운송특성항목에서는 신뢰성, 신속성, 노선다양성의 순서로 중요도가 측정되었으며 두 번째 상위요소인 비용항목에서는 요금세분화보다 저렴한 운송비가 월등한 수치로 더 높은 가중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특성항목에 대한 평가에서는 화물운송 추적이 가능한 정보서비스에 대한 사항이 가장 큰 중요도를 나타내었고 그 뒤에 고객관리, 창고 보관 기능 수행을 포함하는 부가서비스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셋째로 위의 모든 항목들을 종합하여 나타난 평가요소들의 순위를 살펴보자면 저렴한 운송비, 운송스케줄의 신뢰성, 화물운송시간의 신속성이 상위순위를 차지하였다. 대부분의 항공화물포워더들이 영세한 업체이기 때문에 저렴한 운송비가 무엇보다 가장 큰 중요도를 갖는다고 해석할 수 있고 운송시간의 신속성보다 운송스케줄의 신뢰성이 더 높은 가중치로 분석된 것은 on-time운송으로 인해 불필요한 재고비용을 감소하려는 요즈음의 추세를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항공사들이 항공화물포워더들과의 관계유지를 위해 어떠한 경쟁우위를 가져야 하는지에 관한 내부정책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