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dioxane 처리를 위한 복합 광펜톤산화-활성슬러지 공법의 적용/

Abstract

에테르계 물질인 1,4-dioxane은 페인트나 라커 등을 생산하기 위해 솔벤트로 산업체에서 사용되었다. EPA와 IARC는 1,4-dioxane을 인간에게 발암 가능성이 있는 물질(GROUP B2)로 분류를 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폴리에스테르 중합공정에서 부산물로 발생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2011년부터 1,4-dioxane은 환경부에 의해 규제가 될 것으로 입법 예고되어 있는 상태이지만, 1,4-dioxane이 배출되고 있는 현장에 적합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