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 Magnetron Sputtering을 이용한 투명전극용 AZO막 제작과 특성 조사/

Abstract

투명전극 산화막 (Transparent conductive oxide : TCO)은 평판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등의 투명전극과 같은 광전자 소자에 사용되는데, 높은 투과도 (~ 90 % at 550 nm), 낮은 비저항 (~ 2 × 10-4 Ωm), 높은 일함수 (~ 4.8 eV), 우수한 에칭특성 등의 장점을 갖고 있는 ITO (indium tin oxide)가 그동안 널리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In의 희소성으로 인한 고가격, 유독성, 접착력 문제